전국 폭염특보에 냉방상품 '불티'
전국 폭염특보에 냉방상품 '불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구변경기자] 전국적으로 폭염 특보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선풍기, 에어컨, 냉풍기 등을 비롯해 제습기, 쿨매트 등 냉방가전과 냉방상품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6일 옥션은 지난 7월 한달 동안 폭염 현상과 지역별 냉방가전 판매량의 상관관계를 조사했다. 선풍기, 에어컨, 제습기 등 지역별 냉방상품의 7월 한달간 판매량은 영남권(부산, 대구, 울산 포함)이 전체 판매량의 33%를 차지하며 1위에 올랐다. 경기권(인천 포함. 24%), 서울(18%), 충청권(대전 포함. 11%), 호남권(광주 포함. 10%), 강원도(4%), 제주도(1%)가 그 뒤를 이었다.

이는 푄 현상으로 인해 내륙지방의 기온이 크게 오르고 폭염경보가 해소되면서 많은 수요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영남권 고객들은 선풍기와 냉풍기 및 이동식에어컨을 많이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판매량에서 각각 34%, 34.4%의 비중을 차지했다. 또 냉매가 들어 있는 매트로 열대야를 방지하기 위해 구매하는 쿨매트도 전체 판매량 중 영남권 비중이 30%를 차지하는 등 많은 수요층을 확보했다. 영남권의 인구 밀도가 높기도 하지만, 올해 첫 폭염경보가 내려진 지역인 만큼 설치기간까지 오래 기다려야 하는 설치형 에어컨 보다 배송 기간이 짧아 빨리 사용할 수 있는 소형 가전과 냉방상품의 수요가 두드러진 것으로 분석된다.

제습기는 호남권에서 상대적으로 많이 판매됐다. 호남권의 전체 냉방기기 판매 비중은 10%대인데 비해 제습기 판매 비중에서 호남권은 17%를 차지해 서울(15%)보다 높은 수치를 보였다.

설치형 에어컨은 경기권과 서울 고객들의 구매가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전체 에어컨 판매 비중에서 경기권은 30%, 서울은 26%를 차지했다. 수도권의 비중이 56%를 차지한 셈이다. 영남권이 25%로 그 뒤를 이었다.

옥션 관계자는 "폭우와 폭염이 이어진 7월 한달 동안 여름 가전상품의 판매량이 전년 대비 220% 가량 크게 오른 가운데 날씨에 따라 종류별 판매량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