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노후의 해답] "850조 은퇴시장 잡아라"
[행복한 노후의 해답] "850조 은퇴시장 잡아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퇴직연금 + 사적연금 시장 급팽창
안정성 앞세운 연금관리 상품·서비스 잇단 출시

[서울파이낸스 은행팀] 은퇴자를 겨냥한 은행권의 움직임이 다각화 되고 있다. 주요 은행마다 은퇴 관련 연구소를 설립해 체계적인 시스템을 마련하고, 지점마다 전문인력을 배치해 고객 옆으로 다가가고 있다.

은퇴설계 상담 역시 노후 필요자금을 산정하는 단순 재무상담을 넘어 '어떻게 행복한 노후를 보낼 것인가'라는 해답을 함께 고민하는 차원으로 진화하는 중이다.

◇베이비부머 은퇴 본격화

은행들이 '은퇴 상담가'를 자처하고 나선 이유로는 1955~1963년 사이에 태어난 '베이비부머'들의 은퇴가 본격화된 점이 주된 배경으로 꼽힌다. 경제 호황기를 거쳐온 세대인 만큼, 기존 은퇴자들과 달리 경제적 여유가 탄탄하다는 점이 주된 공략 요인이다.

또 전체 인구의 15%인 712만명(2010년 기준)에 이르고, 앞으로 3년 동안 50대 이상 퇴직자는 15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고 있던 은행으로선 새로운 시장이 열린 셈이다.

여기에 국민연금·퇴직연금 외에 사적연금이 급속도로 팽창하고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미래에셋생명의 자료를 보면 지난해 말 현재 176조원인 사적연금 시장은 2020년에는 419조원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민연금을 포함해 금융시장에서 60대 이상 은퇴자들이 굴리는 자금 규모는 850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은행권은 물론 보험, 증권사 등 금융회사들이 은퇴시장에 군침을 흘리는 이유다.

◇은행 예적금 상품은 기본

이에 은행들이 최대 강점인 안정성을 앞세워, 세대별 맞춤형 은퇴설계 서비스와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은퇴시장에 가장 적극적인 곳은 하나은행이다.

하나은행은 지난 3월 장기 투자상품인 '은퇴 준비 전용 장기펀드'를 선보였으며, 매월 말 고객의 통장에 퇴직금 입금내역, 수익률 현황 등의 정보가 기록돼 본인의 퇴직연금 현황을 쉽게 알 수 있는 '퇴직연금 전용통장'도 출시했다.

국민은행은 만 50세 이상의 연금 수령자를 대상으로 공적연금 및 퇴직·개인연금 등 연금을 한꺼번에 모아 관리할 수 있는 'KB연금우대통장'을 판매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초부터 만 50세 이상 고객을 위해 '신한 평생플러스 통장'을 판매하고 있다.

연금관리와 연 2.5%의 금리, 수수료 인하혜택을 모두 준다. 농협은행은 좀 더 특화된 상품을 선보였다.

'NH희망채움 통장'은 홀몸노인을 상품 판매 대상에 넣었다. 사회공헌적 성격이 짙다. 적립식 예금의 경우 최고 연 4.3%의 이자를 준다.

KDB산업은행의 'KDB드림라이프 정기예금'은 만 50세 이상 고객이면 0.2%포인트의 우대 이율을 얹어줘 장년층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재무상담에서 생활상담까지

가장 먼저 은퇴시장에 '출사표'를 낸 곳은 하나은행이다. 하나은행은 2010년 6월 은퇴 시장 태스크포스(TF)팀을 꾸린 데 이어 올 초에는 은퇴설계팀을 신설했다.

하나은행 고객은 각 영업점에 설치된 은퇴설계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고, 간단한 설문조사를 통해 현재 재무상태를 토대로 은퇴 시 부족자금 산정 및 이에 맞는 적절한 상품을 추천받는다. 지난 1월 은퇴연구팀을 신설한 신한은행은 은퇴를 준비하는 30~40대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적정 은퇴자금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각 영업점에 구축된 은퇴설계시스템인 '에스(S)-솔루션'을 통해, 현재 소득·연령·기대수명 등을 종합해 노후에 필요한 생활비를 산출하고, 각 고객에게 맞는 연금상품을 추천한다.

국민은행은 올 3월 은퇴설계팀을 발족했다. 이달 중으로 영업점별로 1명씩 모두 1200명을 교육해 은퇴설계 전문가로 키울 계획이다.

은퇴설계시스템도 오는 8월까지 영업점, 인터넷, 모바일 등을 통해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KB금융지주 산하 은퇴연구소 설립도 준비 중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