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대통령 "가계부채, 급격히 무너질수 있어"
李 대통령 "가계부채, 급격히 무너질수 있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경고'
금융위 "서민금융지원 확대로 대응"

[서울파이낸스 강현창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19일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 "한계에 다다르면 급격히 무너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열린 비상경제대책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말한 뒤 "그러나 너무 불안감을 조성하면 소비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는만큼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정확한 상황을 국내에 알릴 필요가 있다"며 대응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또 "가계부채를 통제하다보면 서민금융이 위축될 수 있다"며 "어려울 때일수록 정부가 어려운 사람을 더 어렵게 하는 금융정책을 써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김석동 금융위원장은 이날 이 회의에서 올해 가계부채가 최대 37조원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을 담은 '가계부채 동향 및 서민금융지원 강화방안'을 보고했다

이에 따르면 올해 가계부채는 상반기 8조원, 하반기 19조~26조원이 증가해 연간 27조~34조원 수준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금융위는 이의 해결을 위해 서민금융 지원 자금을 당초 계획보다 1조원 더 풀기로 했다. 햇살론, 미소금융, 새희망홀씨, 신용회복기금, 바꿔드림론 등 각종 서민금융 지원규모를 대폭 확대한 것이다.

햇살론의 경우 5000억원에서 7000억원으로 확대되며 보증비율도 현행 85%에서 95%로 상향됐다. 새희망홀씨의 연간 지원규모는 5000억원 추가 확대되고 대출자격과 대출한도 등도 완화한다. 과거 연체기록이 있더라도 지원대상에서 원천배제하지 않도록 했다.

미소금융은 자영업자 자금수요 등을 감안해 연간 공급목표를 2000억원에서 3000억원으로 늘렸다.

내년 4월 종료예정이던 신용회복위원회의 사전 채무조정제도(프리워크아웃) 상시화하고 감면되는 이자율 폭도 최대 50%로 확대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취약계층에 대해 보다 효율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서민금융 지원제도를 보완했다"며 "다음달 말 미소금융·햇살론·바꿔드림론·신용회복지원 등을 단일 번호(예 : 1397)로 안내하는 통합 콜센터 개통되는 등 서민금융 접근성도 강화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