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캠코, 조직인력운영 놓고 갈등
정부-캠코, 조직인력운영 놓고 갈등
  • 김동희
  • 승인 2005.04.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조조정 요구...일회성 프로젝트 잦아 되레 부족.

한국자산관리공사(이하 캠코-KAMCO)가 정부 당국의 무리한 인력 구조조정 지시와 반복되는 일회성 프로젝트사업으로 조직운영이 딜레마에 빠졌다. 공사로서 사회 공익적인 사업을 추진해야 하면서도 조직운영을 위한 수익사업에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업무 현실을 당국이 반영치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17일 금융계에 따르면, 당국은 이미 오래 전부터 공사에 너무 많은 인원이 투입돼 방만한 경영이 이뤄지고 있다고 판단,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한 인력 감축 등 구조조정을 지시해 왔다.

그러나 캠코는 공사의 운영 현실을 반영할 수 있는 조직개편 방안을 찾지 못해 제자리 걸음을 겪고 있다.

특히 비정규직 직원의 비율이 높은 상황에서 무리한 인력구조조정단행은 인력부족에 따른 업무혼선만 야기할 수 있다고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현재 캠코의 정원은 1천95명으로 정규직과 비정규직 직원의 비율은 약 5 대 5. 이에 직원들의 업무는 비정규직과 정규직 구분 없이 이뤄지고 있고, 일부 비정규직 직원들은 7~8년간 계약을 지속하며 정규직 업무를 동일하게 수행하고 있다.

이 같은 현실은 당국이 배드뱅크와 같은 일회성 프로젝트 사업을 비정기적으로 추진하면서 인력구조의 한계를 지닌 캠코조직에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일회성 프로젝트 발생시, 공사의 가용인력 부족으로 대다수의 직원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돼 기본적인 자산관리업무의 연속성이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에 따른 반복적인 업무변경으로 직원들의 혼란을 야기시켜 인력운영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캠코 내에서 벌어지는 잦은 인사 이동은 조직운용의 난맥상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인력이 제한적이고 일회성 프로젝트가 많은 캠코의 구조상 직원들의 잦은 인사이동이 불가피해, 일부 직원은 한 달 사이에 인사이동이 2번씩 이뤄지는 등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이에 자산관리 공사는 정규직 직원 수를 늘려 안정적인 조직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당국과의 조율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김동희 기자 rha11@seoulfn.com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