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볼리비아, 리튬 합작회사 설립 계약
韓-볼리비아, 리튬 합작회사 설립 계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우리나라가 볼리비아에 리튬 개발을 위한 합작회사를 세운다.

한국광물자원공사(사장 김신종)와 포스코 등으로 이루어진 한국 컨소시엄이 현지 시간으로 5일 볼리비아 국영기업 코미볼과 리튬 개발을 위한 합작회사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고 '연합뉴스'가 볼리비아 수도 라파스 주재 한국대사관을 인용해 7일 보도했다.

합작회사에서는 볼리비아 남부 우유니 소금호수에서 나오는 리튬을 이용해 전기 자동차 배터리 등의 주 원료인 양극재를 생산하게 되는데, 내년 중 시험생산을 하고 2014년부터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코미볼은 리튬, 니켈, 망간 등 리튬 배터리용 소재 원료를 공급하고, 한국 컨소시엄은 제조기술을 제공한다.

지구 상에서 가장 가벼운 금속인 리튬은 휴대전화, 노트북, 전기자동차 등에 장착되는 2차 전지의 원료로, 석유를 대체할 유력한 차세대 에너지로 꼽힌다.

세계 1위 리튬 배터리 생산국인 우리나라는 연간 1만2천t의 리튬을 칠레와 아르헨티나 등에서 전량 수입하고 있다.

정부는 2010년 리튬을 신(新) 전략광물로 규정하고 광물공사와 민간기업의 협력 아래 남미 리튬 트라이앵글인 칠레와 아르헨티나의 리튬 광구 지분을 인수한 데 이어 볼리비아 리튬 사업 참여에 주력해 왔다.

볼리비아의 리튬 매장량은 전 세계의 절반에 해당하는 540만t으로 알려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