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국그릇 선택제'시범사업 실시
식약청, '국그릇 선택제'시범사업 실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구변경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식약청)은 국물 섭취를 통한 나트륨 함량을 줄이기 위해 소용량 국그릇을 제공하는 '국그릇 선택제' 시범사업을 6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국민 식습관 특성상 국‧찌개‧면류 등 국물이 많은 음식으로부터 나트륨을 가장 많이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작은 국그릇을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나트륨 섭취량을 약 30%가량 줄일 수 있다.

일반적인 국 한 그릇의 나트륨 평균 함량은 약 735mg으로, 소용량 국그릇(나트륨 함량525mg) 선택 시 약 210mg의 나트륨 함량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이번 '국그릇 선택제' 시범사업은 아라코, 아워홈, 신세계푸드, 한화호텔&리조트, 현대그린푸드, CJ프레시웨이 등 6개 급식업체가 참여하며, 총 10개 급식업소에서 약 4500 여명의 직장인 및 대학생 등 급식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된다.

참여 급식소에서는 기존의 국그릇 내용량210ml(부피 300ml)과 함께 소용량 국그릇 내용량150ml(부피 200ml)을 제공해 급식 이용자들에게 소용량 국그릇 선택을 권장하는 방식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식약청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급식 이용자들의 나트륨 섭취량 저감화에 도움을 주는 한편 급식업소에서는 버려지는 국물 등 잔반의 양도 줄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시범사업에 보다 많은 업체가 동참하도록 노력해 건강한 식생활문화 정착에도 힘쓰겠다는 방침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