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국토부, 18개 요구안 전면 수용키로" (종합)
건설노조 "국토부, 18개 요구안 전면 수용키로"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8일 오후 서울시청 광장에서 전국건설노동조합이 총파업 결의대회 집회를 실시했다. (사진: 성재용 기자)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정부가 18개 요구안을 전부 수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노총 소속 전국건설노동조합은 28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약 1만명이 운집(서울 남대문경찰서 추산)한 가운데 '전국건설노동조합 총파업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건설노조는 체불임금 해결과 4대 보험 적용, 적정임대료 책정과 '표준임대차 계약서' 의무 작성 등의 18대 대정부 요구안을 내세우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갔다.

김영훈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은 "120년 전 노동자들이 8시간 노동제를 이뤄냈으나 현재 그것이 지켜지고 있는가"라며 "10시간 이상 근무해야 할 정도로 열악한 환경이다"라고 말했다. 또 "OECD 국가 가운데 산업재해 사망률 1위가 우리나라다"라고 노동자들의 열악한 환경에 대해 토로했다.

백석근 전국건설산업연맹 위원장은 "지난 5개월간 노조원들의 체불액이 1000억원에 달한다"며 "큰 걸 바라는 게 아니고 땀 흘린 대가를 받고 싶을 뿐"이라고 밝혔다.

실제 노동부의 '건설현장 연도별 임금체불 현황' 자료에 따르면 수차례 일용직 노동자에 대한 임금체불대책이 나왔지만 2007년 949억원이었던 임금체불이 2011년에는 오히려 증가해 1660억원에 이르고 있다.

특히 심상정 통합진보당 국회의원은 "하청업주가 임금을 떼먹고 부도가 나더라도 원청가서 하소연해봤자 소용이 없다"며 "분명 헌법에 보장돼 있는 사항인데도 지켜지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그는 "인간답게 살 권리가 있는 노동자를 위해 산업재해보상보호법 개정안을 제출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이용대 전국건설노동조합 위원장(직무대행)이 이날 1시30분께 진행된 국토해양부와의 교섭 결과를 발표했다.

이용대 위원장은 "국토부로부터 모든 것을 다 수용하겠다는 답을 받아냈다"며 "특히 민주당으로부터는 '체불이행'과 관련한 법적 근거 마련을 당론으로 정하겠다는 답을 얻었다"라고 전했다.

이 위원장은 "다만 건설기계표준품셈 제도는 실태조사를 통해 개선해나가겠다고 들었다"라며 "18개 요구안이 대부분 수용된다고 말했으나 현장 적용으로 이어질 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한편 16시30분 현재 1만여명에 달하는 집회 참가자들은 여의도공원으로 가두행진을 벌이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