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저기서 집회·소송…금감원 '골머리'
여기저기서 집회·소송…금감원 '골머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청사 앞 집회에 철야 단식농성까지

▲ 26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 노상에서 저축은행 피해자들이 지난 25일에 이어 철야 단식농성을 하고 있다.
[서울파이낸스 윤동기자] 저축은행 피해자들이 이곳저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집회를 벌이고 있다. 장소는 다르지만 모두 금감원의 감독부실을 꼬집고 있다. 일부 피해자들은 금융당국의 저축은행 감독부실이 밝혀지고 있는 만큼 자신들이 입은 피해를 보상받기 위해 소송까지 제기하고 나섰다.

26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여의도의 금융감독원 청사 앞에서는 50여명의 저축은행 피해자들이 집회를 벌였다. 지난해 영업정지된 제일저축은행과 토마토저축은행의 피해자들이 주축이 돼 후순위채 피해를 보상하라고 강력하게 요구했다.

노상봉 제일저축은행 피해자비대위원장은 "정부의 관리감독이 부실했던 만큼 후순위채도 100% 보장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후순위채 피해자 350명은 금감원을 상대로 180억원 규모의 피해보상 민사소송을 서울중앙지법에 접수한 상황이다.

부산저축은행 피해자가 중심이 된 전국저축은행 비대위도 지난 21일부터 대검찰청 앞에서 밤샘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현재 서울고등법원에 금융감독원이 저축은행을 제대로 관리감독하지 못해 피해를 입었다며 서울고등법원의 배상심의회에 국가 배상신청을 제기한 상황이다. 이번 배상신청서에 이름을 올린 저축은행 피해자는 총 799명으로 배상신청금액은 약 490억원에 이른다.

전국저축은행 비대위 측은 국가배상신청 판결이 날 때까지 계속해서 대검 앞에서 철야 단식농성을 계속하겠다는 계획이다.

김옥주 전국저축은행 비대위원장은 "김석동 금융위원장이나 권혁세 금감원장이 저축은행 감독 부실의 책임을 인정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소송을 기각하겠다는 것은 정부의 잘못을 책임지지 않겠다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