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상품 예수금도 보장"…예금자보호법 재입법 추진
"파생상품 예수금도 보장"…예금자보호법 재입법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강현창기자] 지난 국회에서 처리가 무산된 예금자보호법 개선안의 재입법이 추진된다. 개정안은 변액보험과 장내파생상품 등도 보장범위에 일부 포함시키는 등 보장대상이 확대됐다.

17일 금융위원회는 예금자보호법 개정안이 18대 국회에서 처리되지 못함에 따라 18일부터 40일간의 입법예고기간을 거친 뒤 이르면 오는 6월 규개위와 법제처 심사를 거쳐 국회에 제출한다고 밝혔다.

예금자보호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할 경우 예금보험공사는 세무서와 법원행정처 등에 부실당사자의 과세정보와 공탁금 존재 여부 등을 직접 요구할 수 있게 된다.

투자성격이 강해 그동안 예금보호대상에서 제외됐던 변액보험 최소보장보험금도 보호대상으로 포함된다. 최소보장보험금은 투자실적과 관계없이 보험사가 확정 보험금을 지급한다는 점에서 일반 보험계약과 성격이 유사하다는 당국의 판단에 따른 것이다.

그 밖에 증권금융 예수금과 장내파생상품거래 예수금도 투자자보호를 위해 보장범위에 편입되며 보험료 청구권 및 환급 청구권의 소멸시효도 각각 3년으로 신설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가을여행 2012-07-19 14:04:29
예금자보호법이 개선되면 다음 영업정지에선 그 피해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네요..
각종 대출정보 및 금융관련 정보가 있는 www.119money.info를 참고하시면 더욱 쉽고 빠르게 원하는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