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관련상임위 소속 국회의원 60명 주식 보유
경제관련상임위 소속 국회의원 60명 주식 보유
  • 김동희
  • 승인 2005.03.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연대, 이해충돌 소지...백지신탁제 도입 요구.
경제관련 상임위 소속 국회의원 156명 가운데 본인 또는 배우자가 주식을 보유한 의원은 모두 38%인 60명인 것으로 밝혀졌다.

참여연대(의정감시센터)는 최근 장차관급 고위공직자 주식보유현황을 발표한데 이어 17일 17대 국회 정무위, 재경위등 경제관련 7개 상임위 소속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의원 본인과 배우자의 주식보유 현황과 작년도 주식변동 현황을 조사 분석, 발표했다.

참여연대는 직무와 연관돼 이해충돌이 일어날 수 있는 주식보유 국회의원 실명을 거론하고 주식매각을 촉구하는 동시에, 백지신탁제 도입을 통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보고서에 의하면 상임위별로는 정무위 11명, 재경위 10명, 과기정통위 8명, 농림해양수산위 4명, 산업자원위 5명, 보건복지위 9명, 건설교통위 13명등.

참여연대는 특히, 정무위 소속 김무성(한나라당) 의원은 상임위가 금융기관에 직접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데도 배우자가 지난해 은행 주식 7만주를 새로 매입한 것은 이해충돌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만큼 주식을 즉시 매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재경위 이계안(열린우리당) 의원과 김양수(한나라당) 의원, 건교위 김학송(한나라당) 의원도 소속 상임위의 업무와 이해충돌이 일어 날 수 있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오함께, 참여연대는 각 당이 지난 총선에서 백지신탁제 도입을 약속해놓고도 아직 공약을 이행하지 않고고 있다며 다음달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공직자윤리법개정을 통해 이 문제를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