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블랙리스트제' 내달 도입…노예 계약서 '해방'
휴대폰 '블랙리스트제' 내달 도입…노예 계약서 '해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사·이통사 유통대전 본격화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내달 1일부터 이동통신사에 상관없이 단말기를 살 수 있는 휴대전화 자급제(블랙리스트)가 시행된다.

4일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해 6월 이통사 중심의 폐쇄적인 유통구조 개선방안으로 내놓은 휴대전화 자급제를 다음 달 1일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단말기를 살 수 있는 곳이 다양해져 마트는 물론 해외에서 사온 휴대전화도 주파수 대역만 맞으면 유심 칩을 끼워 사용할 수 있다. 도난이나 밀수입 휴대전화를 제외하고는 모든 단말기를 자유롭게 개통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특히 이 제도가 시행될 경우 그동안 최신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싶어도 약정 등 '노예 계약'에 얽매여 구입하지 못하던 일도 사라질 전망이다. 현재 이통사들은 단말기를 구입하는 소비자들에게 보조금을 지급하는 대신 1년이나 2년 등 일정기간의 약정을 걸 최신 단말기나 요금제로 갈아타기 어렵게 해놨다.

무엇보다 유심 전환만으로도 핸드폰 기기는 물론 요금제를 바꿀 수 있게 돼 소비자들의 선택권이 자유로워 지게 된다. 이를 위해 방통위는 각 이통사가 단말기 구매방식에 차별없이 할인받을 수 있는 요금제를 내놓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이통사 및 제조사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SK텔레콤 등 이통 3사도 보조금이 없고 약정과 이용조건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자유형 요금제를 도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단말기 제조사들도 유통망 구축에 나섰다.

팬택은 최근 자사의 휴대폰을 포함한 IT디바이스 유통을 담당하는 휴대폰 유통 자회사 '라츠'를 설립했다. 삼성전자 역시 지난해 40여개까지 늘린 '삼성모바일' 매장을 올해 100여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자사의 제품을 전시하는 딜라이트샵도 올해 들어 2곳으로 늘렸다.

이통사들도 휴대폰 공단말기 판매와 중고 단말기 유통망을 강화하기 시작했다. SK텔레콤과 KT는 중고 단말기 매매 서비스인 'T에코폰'과 '올레 그린폰'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KT는 최근 온라인 공식 매장 올레마켓을 통해 갤럭시노트, 갤럭시S2 HD LTE, 옵티머스LTE 태그, 베가LTE M, 아이폰4S 등 5종의 스마트폰을 판매하고 있다. MVNO사업자들도 휴대전화를 유통할 수 있게 돼 침체돼 있던 MVNO 시장이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블랙리스트 시행으로 그동안 MVNO 서비스의 단점으로 지적돼 오던 단말기 수급이 원활해져 소비자들은 값싼 요금으로 최신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방통위가 MVNO 활성화 종합대책을 마련함으로써 번호이동은 물론 국제로밍, 와이파이 등도 사용할 수 있게 돼 소비자들은 휴대전화 요금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방통위 관계자는 "단말기구매비용과 통신비가 분리되면 유통과 요금체계가 투명해 지고 통신사업자간 경쟁촉진효과가 있어 장기적으로는 가계통신비 부담이 낮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