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산업 "3월안에 자본잠식 탈출할 것"
금호산업 "3월안에 자본잠식 탈출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채권단 지원 결정

[서울파이낸스 장도민기자] 금호산업이 오는 3월까지 자본잠식을 탈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타개책으로는 유상증자가 가장 유력하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우리·산업은행을 중심으로 한 금호산업 채권단은 오는 22일 총 6900억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을 결정한다고 밝혔다. 금호산업의 영업 활동 결과 적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해 재정 상태가 어려워진 데 따른 것이다.

실제 금호산업은 지난해 워크아웃에 들어간 상태지만 국내 건설경기 침체에 따른 미분양과 입주지연, PF사업중단 등의 여파로 자금 유동성이 부족해져 정상적인 영업활동이 더욱 어려워 지고 있어 정상화를 위해서는 자본금 확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날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금호산업 채권금융기관협의회가 출자전환 2700억원, 신규자금지원 1200억원 유상증자 3000억원 등 총 6900억원 규모에 달하는 '금호산업 자본금 확충 및 유동성 지원'의 건을 부의에 부쳤고 오는 22일 결정될 예정이다.

현 국내 증시의 제도상 50% 이상의 자본 잠식은 관리종목 지정사유가 되며 전액일 경우 퇴출 사유가 된다. 그러나 현재 금호산업의 자본잠식률은 79%로 상장폐지 마저도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관련 업계에서는 이번 출자전환과 유상증자가 금호산업의 미래를 크게 좌우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에 대해 금호산업 한 관계자는 "유상증자 및 채권단 출자전환 등을 통해 3월안에 상당부분 해소시키려 한다"며 "무상감자를 통한 자본잠식 해소는 3월까지 끝내기 어려워 고려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채권단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검토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날 관련업계에 따르면 박 삼구회장은 출자전환가 보다 20% 할증된 가격에 유상증자에 참여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방식은 기준가에서 할인된 방식으로 참여한다. 그러나 박 회장은 오히려 기준가보다 높은 가격에 참여하게 됨에 따라 박 회장이 확보하게 될 지분은 당초 예상보다 감소한 14% 수준에 불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지난 14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는 금호산업에 대해 지난해 12월 말 기준 자본금이 50%이상 잠식됐다고 공시, 매매거래를 30분간 정지시켰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