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근영 금감위원장 사퇴 불가피할 듯
이근영 금감위원장 사퇴 불가피할 듯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3.02.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 19일 국회 정무위 현대상선 대출 '추가 폭로' 별러
이근영 금감위원장이 대북송금 사건의 불똥을 피해가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한나라당이 이위원장의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의원들은 현대상선 불법 대출 공방이 이어질 예정인 19일 국회 상임위 정무위에서는 현대상선 불법 대출과 관련, 감독당국인 금감원의 늑장 대응, 박상배 산은부총재 문책과 더불어 당시 총재였던 이근영위원장의 책임론 등도 주요 현안으로 다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야당 의원들은 지난해 이근영 금감위원장의 공식입장이 금감위 권한 안에선 계좌추적을 할 수 없다는 미온적 태도를 취한 것과 관련, 금감원의 늑장 대응문제를 지적한다.

따라서 박상배 산은부총재 문책과 더불어 당시 총재였던 이근영 현 위원장의 책임론도 거론한다는 것이다. 당시 부총재만 책임을 지고 총재가 책임을 회피하는 것은 책임범위가 분명치 않다는 게 야당의 논리다.

따라서 회의 당일 야당의원들은 금감원의 늑장 대응과 당시 총재직을 수행했던 이근영 위원장에게 도의적으로 책임을 지는 선에서 자진 사퇴하도록 압력을 넣을 수도 있어 이근영 위원장이 큰 곤욕을 치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야당은 현재 김대중 대통령과 정몽헌 현대아산 이사회 회장이 시인한 대북 송금 규모가 5억달러로 확인됐지만 나머지 3억달러의 송금 경위는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추가폭로를 공언하고 있다.

몇몇 야당 의원들은 정주영 명예회장의 1차 소떼 방문 때 현금이 일부 건너갔다는 제보가 있어 사실확인에 들어간 결과 비록 일부이지만 정확한 사실이 포착됐다고 밝혀 상황에 따라서는 적잖은 파문이 예상된다.

하지만 이 자금이 정부가 공식적으로 확인한 북한 지원금 5억달러에 포함된 것인지 아니면 별도의 지원 자금인지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