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투협, '낙하산 임원' 자격 논란
금투협, '낙하산 임원' 자격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저축銀 수사받던 박원호씨, 자율규제위원장으로

[서울파이낸스 강현창기자] 금투협이 관 출신 인사를 신임 임원으로 대거 선임한 것과 관련해 업계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부산저축은행 사태와 관련해 검찰수사를 받은 인사까지 '낙하산'으로 내려오면서 협회에 기대감이 크게 무너지고 있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9일 업계에 따르면 금투협의 새로운 임원진으로 모두 6명의 새인물이 8일자로 선임됐다. 비상근부회장직은 김석 삼성증권 대표이사가 맡게 됐으며 상근부회장은 남진웅 전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장이 맡았다.

자율규제위원장으로는 박원호 전 금융감독원 시장담당 부원장이, 공익이사에는 김성진 한국자본시장연구원 고문이 선임됐다. 회원대표 자율규제위원은 원종석 신영증권 대표이사가 맡는다.

새로운 임원 선임에 대한 반발은 금투협 내부에서부터 터져 나왔다. 금투협 노조는 8일 "새로운 임원들은 어떤 정견 발표도 없이 목례만으로 3년 짜리 임원직에 무혈입성했다"며 "투표 과정조차 만장일치 박수건의로 대체되는 등 정관과 절차가 모두 무시된 선거였다"고 주장했다.

협회 밖에서는 신임 임원의 자격논란이 거세다. 특히 자율규제위원장직을 맡은 박원호 전 금융감독원 시장담당 부원장에 대한 적격성이 문제가 되고 있다.

신임 박 위원장은 지난해 10월29일 부산저축은행 비리 사건과 관련해 로비스트 박태규씨로부터 수천만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자택과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과 함께 검찰의 소환조사를 받은 바 있다.

당시 검찰은 조사 과정에서 로비스트 박 씨가 박 부원장에게 부산저축은행그룹 계열 은행에 대한 금감원 검사 진행상황 및 검사강도를 완화할 방법이 있는지 등을 알아봐 달라며 상품권 등을 건냈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박 부원장에 대한 조사를 벌였다.

검찰은 박 부원장을 상대로 금품수수 여부 등을 집중 추궁했으나 혐의점을 찾지는 못했다. 그러나 관련 재판은 아직 진행 중으로 지난 3일 열린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의 재판에서도 로비스트 박 씨와 박 부원장과의 금품수수와 대가성 여부에 대한 질문이 오갔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금융투자업계는 협회에 대한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한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아직도 부산저축은행 사태 피해자들의 고통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관련 인사를 자율규제위원장이라는 요직에 앉히다니 제정신인가 묻고 싶다"며 울분을 참지 못했다.

다른 증권사 관계자도 "협회는 전임 회장이 금융투자업계의 주요 이슈 및 입장 대변에 소홀하다가 물러나게 됐다는 점을 그사이 잊은 모양"이라며 "업계가 원하는 사람을 찾기에도 모자란 판에 부산저축은행 사태와 관련된 인사의 낙하산이라니 어이가 없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