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통법 무산 - ①] 애써 태연한 증권사, 전망은 '불투명'
[자통법 무산 - ①] 애써 태연한 증권사, 전망은 '불투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 증권사 대규모 '유증'…"대안 찾을 것"

[서울파이낸스 강현창·장도민기자] 자본시장법 개정안의 국회통과가 무산되면서 금융투자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당장 대형 IB를 준비한다는 명분으로 대규모 유증을 통해 덩치를 한껏 불린 증권사들의 자기자본이익률(ROE) 전망에 먹구름이 끼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법안심사소위원회에 자본시장법 개정안이 상정조차 되지 않으면서 직권상장 외에는 자동폐기를 피할 가능성은 없게 됐다. 4월 총선이후 열리게 될 19대 국회에 다시 상정해야 하나 전망은 불투명하다. 곧바로 이어질 대선정국에 휩쓸려 정치색이 옅은 법안은 뒤로 밀릴 가능성이 크다.

게다가 이 문제는 론스타 문제를 강행처리한 금융위에 대한 여권의 반발과 맞물려 있어 아예 내년 이후로 공론화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정계와 증권업계의 관측이다.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곳은 증권사들이다. 무산된 자본시장법 개정안에는 자기자본 3조원 이상의 대형IB가 프라임브로커리지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겨있었다.

지난 4분기 증자를 통해 3조 기준을 채운 증권사는 대우 삼성 우리투자 한국투자 현대 등 5개 증권사다. 이들 5개사의 증자 규모는 3조6000억원에 달한다. 모두 자통법 통과를 낙관하고 대형IB를 통한 헤지펀드 운용 등 프라임브로커리지 수익을 기대한 것이다.

증자발표 당시 기업가치 희석에 따른 주가하락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터져 나왔으나 해당 증권사들은 "자본시장 개정법 통과에 따른 수혜가 확실하다"며 주주들을 안심시켰다.

올해 들어서는 증권가의 적극적인 해명과 자통법 개정안 통과 관측에 따라 증권업종의 주가는 크게 오르던 상황이었다. 지난해 연말 1700선에 머물던 증권업종 지수는 2월 초들어 2100선까지 뛰었다.

법안 통과 실패로 증권업계의 기업가치와 주가 하락 우려가 시장에 번지고 있다. 이에 대해 증권가 내부에서는 단기적인 주가하락은 피할 수 없다면서도 극단적인 해석은 피하는 모양새다.

안정균 SK증권 연구원은 "ROE 하락등에 따른 부정적 영향은 필연적이지만 너무 확대해석할 필요는 없다"며 "올해는 어차피 헤지펀드 시장이 확대되지 않을 것으로 보던 상황이라 기대 수익이나 매출 전망에도 반영하지 않았을 정도"하고 설명했다.

이어 "삼성증권이 홍콩법인 대규모 인원감축으로 연간 500억원 정도의 비용을 감소시킨 것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최근 증권가의 트렌드는 '자본효율성'이다"며 "당장의 이익보다는 효율성 재고를 통해 매출을 늘리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손미지 신한금융투자 연구원도 "법안 통과가 무산됐더라도 프라임브로커리지 업무 전체를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며 "시딩, 대차거래 중개 등의 서비스는 가능하기 때문에 주가에 큰 영향을 끼치기는 어렵다"고 내다봤다.

이어 "중장기적으로는 ROE 하락을 희석해주던 요소가 사라져 심리적으로 나눠진 메이저 증권사와 마이너의 구분이 희석될 것"이라며 "결국 대형사에 유리하게 작용하던 투자심리 훼손을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 익명의 증권 관계자는 "생각치도 못한 악재에 내부적으로는 프라임브로커리지 영업을 준비하던 전담팀 해체설까지 돌고 있다"며 "올해 내세웠던 계획 자체가 모두 백지화 된 상황에서 주주들을 안심시킬 호재가 없어 고민이다"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