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은행 매각 '매듭'…주식시장 행보는?
외환은행 매각 '매듭'…주식시장 행보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장도민기자] 하나금융지주로 피인수된 외환은행을 둘러싼 상장폐지설이 수면위로 재차 떠올랐다. 

3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외환은행의 상장폐지 가능성은 하나금융의 인수추진 직후부터 꾸준히 거론돼 왔다.  전문가들은 당장 상장폐지될 가능성은 낮다고 예상하면서도 중장기적으로 '불가피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우선 하나금융이 외환은행의 경영권 취득을 위해 대규모 자금을 쏟아부은 만큼 단기간 추가적인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현재로서는 주식교환도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평가다.

다만 외환은행의 경우 주가 모멘텀이 사라졌다는 점에서 상장을 유지할 개연성이 낮아졌다. 무엇보다 외환은행이 시장성이 크게 저하됐다. 기존 론스타라는 대주주의 성향에 의해 존재했던 고배당주라는 매력도 희석될 가능성이 높다.

뿐만 아니라 외환은행의 순이익은 하나금융의 연결재무제표에 반영되게 돼 하나금융 주식을 매수할 경우 외환은행도 함께 매수하는 효과를 갖게 될 수 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상승 모멘텀이 희석된 외환은행 보다는 시가총액이 큰 하나금융을 매수해 포트폴리오 비중을 조절할 수 있는 방향이 유리해진 셈이다.

아울러 과거 하나금융이 과거 M&A 과정에서 '흡수합병'을 진행해 왔다는 점도 이같은 관측에 힘을 싣고 있다. 실제로 과거 하나금융은 서울은행과 충청, 보람은행을 인수해 덩치를 키운바 있으며 대한투자신탁자산운용과 대한투자신탁증권 등을 인수해 합병시킨 전례도 있다.

구용욱 대우증권 금융팀장은 "주식교환, 유상증자 등 상장폐지가 거론되고 있지만 인수승인 직후 상장폐지는 어렵다"며 "무리하게 상장폐지를 추진할 경우 오히려 리스크가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김재우 삼성증권 연구원도 "1지주 2은행 체제가 오래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인수 이후 바로 상장폐지를 시행할 경우 조직 융화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어 인사개편 및 지점재배치 등 일정기간 사전작업이 진행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다만 하나금융 경영진이 이미 몇 차례 인수합병을 해온 경험이 있고 지점 중복률이 낮다는 점은 상장폐지 시기를 앞당길 수 있는 긍정적 요인"이라고 평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