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빈도 매매 -下] 거래소 거래속도 개선, 속내는?
[고빈도 매매 -下] 거래소 거래속도 개선, 속내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규제강화 추세와 '역행'

[서울파이낸스 장도민기자] 최근 국제증권감독기구 등 해외주식거래 관련 기관들이 고빈도매매를 증시 변동성의 주범으로 보고 규제강화를 촉구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거래소는 고빈도매매에 대한 규제의 틀 없이 시스템 구축에 나서고 있어 우려를 키우고 있다.

6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한국거래소는 지난해말 이후 거래속도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거래속도가 빨라지면 고빈도매매가 활성화되고 거래비용 단축 및 유동성 확대로 이어진다. 또한, 해외 단기 투자자들의 자금이 국내 시장으로 유입될 가능성도 높아지게 된다.

그러나 문제는 고성능 시스템을 갖추기 어려운 개인투자자들은 물론, 기관투자자들조차 시장 흐름과 정보력 측면에서 외국인에 열세에 놓일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또한 거래 집중 및 선행매매 행태가 빈번해지면서 투자자들의 시장 참여를 제한하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이인형 자본시장연구원 실장은 "현재 논의중인 고빈도 매매에 대한 규제로는 거래건수 제한, 호가제출 뒤 취소에 대한 시간 제한, 취소율 상한선, 주문량 증가에 따른 거래비용 상승 등이 있다"면서 "고빈도매매 위험성에 대한 관리는 분명 필요하지만 현재까지 구체적인 규제나 방안이 나오지는 않고 있다"고 말했다.

거래소 측은 속도 고빈도매매에 대한 위험성은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지만 과장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거래소 관계자는 "최근 해외시장에서도 거래속도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추세"라며 "국내 시장도 흐름에 맞춰 새로운 시스템 도입하는 등 거래속도를 높이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반적으로 투자자들이 데이트레이딩은 괜찮고 고빈도매매는 위험하다는 식의 선입견을 갖고 있는 것 같다"며 "외국인 비율이 높은 시장이라고 해서 부정적으로 바라볼 필요는 없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관계자는 "거래량이 많고 집중된 양상을 보인다고 해서 규제 방안을 내놓을 수는 없다"며 "고빈도 매매에 따른 서버 과부하나 오류 등에 대해서는 대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빈도 매매가 이뤄지는 여러 정황에 대해서는 파악하고 있다"며 "정부와의 협의 등 앞으로 거쳐야할 과정이 많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