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 재무관리 시스템 구축 긍정적"-SAS 게리 코킨스
"국내 기업 재무관리 시스템 구축 긍정적"-SAS 게리 코킨스
  • 김주형
  • 승인 2005.02.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AS코리아는 조선호텔에서 리스크 관리, 성과 관리, 원가 관리,?사베인 옥슬리법 등에 대한 해결책을 함께 제공하는 FI 솔루션에 대한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특히 이번 인터뷰에서는 세계적인 ABM 및 성과관리 전문가인 게리 코킨스가 참석해 세계 금융시스템의 동향과 F1솔루션에 대한 구현 방법 등을 제시했다.

다음은 게리 코킨스와의 일문일답.

- FI 솔루션은 어떤 시스템인가

지난 10월 본사에서 출시한 FI 솔루션은 성공적인 재무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필수적인 5개의 컴포넌트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SAS FI 솔루션은 SAS의 강력한 통계 및 예측 분석과 데이터 관리 툴을 기반으로 하여 기업내 재무 정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집 통합하여 의미있는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계획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재무 분석 및 예측 기능을 지원한다.

따라서 이 솔루션 스위트에는 재무 관리는 물론 ABC, BSC 등을 포함한 성과 관리, 리스크 관리, 사베인 옥스리와 같은 회계 관련 지원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물론 각 제품은 개별적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 FI 솔루션을 도입하게 되었을 때의 장점은

오늘날 재무 담당자들은 사베인-옥슬리 협정, 바젤II 등 다양한 컴플라이언스에 직면해 있는 가운데 전사적 차원에서 지속적인 성능 향상과 비용 절감을 추진하는 동시에 리스크를 관리하고 전체적인 비즈니스 효율을 점검하는 등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러한 역할 수행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각각의 단일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보다는 전사적 차원에서의 전략적 가치와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포괄적인 솔루션이 필요하다.

재무 부서가 FI를 도입하게 되면, 기획에서부터 리포팅, 예산안 수립, 리스크 분석, 예측, 전략 개발 및 결산 등과 같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더욱 예측 가능하고 정확한 정보를 시의적절하게 제공받을 수 있다.

- 국내 기업들의 재무관리 및 성과관리를 평가한다면

삼성, LG 등 국내 기업들의 재무관리 및 성과관리는 상당히 발전되어 있다고 본다.

물론 이 부분에 있어서 외국처럼 아직은 선진사례가 드물지만, 임직원들이 기업의 상황에 맞게 어떤 솔루션을 선택해야 할지도 잘 알고 있으며, 향후에 외국의 사례보다 휠씬 더 발전할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ABC와 BSC 등과 같은 재무 관련 솔루션을 도입하기를 조금 주저하고 있긴 하지만, 국내 기업들은 ERP, CRM 등 트랙잭션 프로세싱 시스템을 갖춘 경우가 많고, 방대해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정확한 정보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재무 관련 솔루션을 시행할 시기가 다가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각 산업에서 명확하고 구현 가능한 전략적 수립을 한 후에 효과적으로 시행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전략의 실행이 자주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전략과 연계되지 못한 성과관리와 기업의 전략 및 자원에 대한 조직구성원들의 공감대 부족에 따른 전략실행과의 단절이다.

이처럼 전략적 수립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시행을 위해서는 기업의 내외부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가치에 근거한 능동적인 전략과 경영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며, 모든 조직 단위에서 수립된 전략이 효과적으로 실행되도록 전략 지표를 세분화하여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또 기업의 밸류 체인 전체에 대한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는 한 차원 높은 경영관리 프로세스가 확립되어야 한다.

기업내 경영전략의 프로세스 상에서 존재하는 위험사항들을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기업내부의 정보를 이용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통합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솔루션 도입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데, FI가 이러한 위험성에 대응하여 유기적이고 통합적인 컴포넌트 솔루션을 바탕으로 과학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중요한 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다.

- FI 솔루션이 성과관리를 포괄한다고 하는데, FI 솔루션에서 바라보는 성과관리란

성과관리를 개별 시스템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있는데, 성과관리는 시스템이 아니고 여러 개의 시스템을 통합해 주는 관점으로 이해해야 하고, 서로 통합하게 될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운영되는 것보다 많은 가치 창출이 가능하다.

성과관리는 BSC, ABC, CRM, ERP, 6시그마 등의 방법론으로 구성되는데 각 회사들은 개별적으로 성과관리를 시행하고 있고, 같은 회사에서도 팀마다 각기 별도로 성과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즉, 위에 열거한 방법론들은 통합적으로 시행해 성과관리를 할 수 있는데, 회사들은 통합적으로 시행하지 않고 있다.

- ABC, ABM 등이 혼재해 사용하고 있는데,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ABC는 목표를 달성하는 수학적인 수치라고 보면 되고, ABM는 이런 수치들을 분석하고 수치에서 의미하고자 하는 바를 이해하는 것까지 포함한다. 즉 ABM는 ABC를 통해 얻은 데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