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배구조, 노사갈등, M&A···2011년 은행권 핫이슈는?
지배구조, 노사갈등, M&A···2011년 은행권 핫이슈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종용 채선희 서미선기자] 2011년 금융권은 KB, 신한, 우리, 하나금융 등 4대 금융지주발(發) 이슈로 시끄러웠다. 신한지주 경영진간 이전투구로 '금융회사 지배구조 개선법'이 탄생했으며, 우리금융 재매각 시도는 유효경쟁이 성립되지 않아 또다시 무산됐다. 하나금융은 우여곡절 끝에 론스타와 가격재협상을 끝내고 외환은행 인수를 코앞에 두고 있다.

금융권의 공공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도 거셌다. 시중은행들이 올해 사상최대 이익을 거둘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돈잔치' 비판을 받았으며, 이에 각 은행들은 각종 수수료를 인하하는 한편, 사회공헌비 증액 등 사회적 책임 강화방안을 서둘러 내놓기도 했다.

◇ 신한사태로 금융사 지배구조 '도마위'
신한금융지주의 라응찬 전 회장과 신상훈 전 사장, 이백순 전 행장이 경영권을 두고 이전투구한 '신한사태'는 금융권을 넘어 정치권으로까지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지난해 9월 신한은행이 신 전 사장을 배임및 횡령 혐의로 고발하며 시작된 신한사태는 해당 경영진이 전원 퇴임하면서 일단락 됐지만 1인 중심의 지배구조에 대한 고민을 남겼다.

신한은 경영진 시스템을 개편하기 위해 CEO 신규 선임 연령을 만 67세로, 연임시 재임을 만 70세로 제한했다. 또한 내부적으로도 그룹경영회의를 신설하는 등 개방형 의사결정 시스템을 구축했다. 하지만 신한 사태는 해를 넘겨 내년 초까지 법정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여진'은 계속될 전망이다.

이에 금융당국은 금융권 지배구조 문제를 개선하고자 '금융회사 지배구조에 관한 법' 제정안을 내놓았다. 이에 금융회사는 CEO 승계에 관한 내부규범을 마련해 의무적으로 공시해야 한다. CEO의 과도한 권한 행사를 막는 이사회의 독립성과 역할도 강화된다. 사외이사 비중이 과반수로 늘고, 상무 이상 책임자는 이사회 의결을 통해서만 임명·해임할 수 있다.

◇ 엇갈린 표정의 인수합병(M&A)
지난 8월 시행된 우리금융지주 매각 예비입찰에는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 한 곳만이 제안서를 제출해 유효경쟁이 성립되지 않아 결국 무산됐다. 우리금융 민영화는 처음부터 걸림돌이 많았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가 연내 우리금융을 민영화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자 '정권 실세'로 알려진 강만수 산은지주 회장에 대한 특혜 논란이 불거졌다.

 또한 현행법상 금융지주사를 다른 금융지주사가 인수하려면 적어도 지분 95%를 가져야하지만, 이를 50%로 낮추자는 금융지주사법 개편안도 메가뱅크(초대형은행) 탄생에 거부감을 가진 정치권에 의해 무산됐다. 최근 이팔성 우리금융 회장이 내년 상반기께 민영화 재추진을 시사했지만 정권말기 추진동력이 떨어질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반면 하나금융은 론스타와 가격 재협상을 마무리하면서 외환은행 인수에 한발짝 더 다가섰다. 론스타의 외환은행 보유지분(51.02%)를 당초 매매가격보다 4900억원 깎은 3조9157억원에 지분 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외환은행 자회사 편입 신청서를 제출한 하나금융은 이제 당국의 승인절차만 남겨둔 상황이다.

외환은행 인수로 금융권 '빅3'로 등극하는 하나금융의 김승유 회장은 외환은행 인력을 포함한 모든 조직을 껴앉고 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외환은행 노조를 비롯해 야당 정치인들은 양측의 계약이 원천무효라며 적극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 SC제일은행 등 금융권 노사갈등
금융권 노사갈등도 올해 금융권을 뜨겁게 달군 이슈였다. 외국계 SC제일은행은 성과연봉제 도입을 추진하면서 노조들의 반발에 직면했다. 이 과정에서 이 은행은 역대 '최장기 파업'이라는 불명예를 떠안았으며, 지난 9월 노조의 영업현장 복귀에도 불구하고 양측의 신경전은 계속되고 있다.

이 은행이 최근 실시한 명예퇴직에서는 성과제 도입 이후의 업무압박과 조직에 대한 실망으로 핵심인력들이 대거 이탈해 경영진들을 당혹스럽게 했다.

이와함께 올해 임금단체 협상 및 신입행원 초임회복 문제도 초미의 관심사였다.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와 금융노동조합은 6개월간 지루한 교섭 끝에 지난 2009년부터 20% 삭감됐던 신입직원들의 임금을 단계적으로 회복시키기로 합의했다.

은행원 임금인상율도 4.1%로 공공기관 임금인상률 수준에서 결정됐다. 다만 추가 임금인상 및 신입직원 삭감분 소급적용 등과 같은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각 은행지부별로 결론을 내리기 못하고 있다.

◇ 고물가에 가계부채 900조 '이중고'
가계부채가 900조를 넘어섰다. 가계대출이 급증하자 정부는 가계대출 규모를 제한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고 이 과정에서 일부 시중은행들이 대출을 전면 중단하며 안팎으로 비난을 사기도 했다.

여기에 4%를 넘어서는 '고물가'로 인해 서민들의 생활형편은 더욱 팍팍해졌다. 물가안정을 책임지고 있는 한국은행은 대외 불확실성을 이유로 기준금리를 6개월째 3.25%로 동결했다.

이와관련 일각에서는 한은이 본연의 역할을 도외시하고 있다며 '금리 실기론'을 제기하고 있다.

더욱이 유로존 위기가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한은이 내년 기준금리를 추가로 인하할 것이라는 관측에 점차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럴 경우 그나마 사정이 나았던 올 상반기 기준금리를 추가로 인상했어야 한다는 비판은 더욱 거세질 수 있다.

◇ 김정일 사망 + 고개드는 금융위기 '악몽'
2008년 리먼사태로 인한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가 잠잠해지나 싶더니 올 하반기부터는 그리스의 국가 채무위기가 세계 금융시장을 강타했다. 현재 그리스는 '사실상' 채무불능의 상태지만 디폴트만 선언하지 않은 상태다.

그리스의 재정위기는 아일랜드, 포르투갈 등으로 확산됐으며 유럽 금융시장에 대한 불안감을 더욱 심화시켰다. 급기야 국제신용평가사는 유럽 채권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의 신용등급까지 강등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최근에는 이탈리아와 스페인 등으로 위기가 확산되며 이들 국가에 대해서도 구제금융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국내 금융시장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환율과 코스피 등의 외환시장은 유로존 변수에 일희일비하는 모습을 보였다. 코스피지수는 한때 1700선이 무너졌으며 원달러 환율은 1200원선을 넘어서기도 했다. 이에 미국과 유럽계자금을 대거 차입하고 있는 국내은행들은 외화차입선을 다변화하는 데 주력했다.

최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사망으로 인한 북풍(北風)도 매서웠다. 원달러 환율이 장중 1199원까지 치솟는 등 불안한 조짐을 보이기도 했다.

◇ 사상최대 이익, 사회적 책임 부상
올해 국내은행들은 사상 최대 순이익을 기록할 전망이다. 농협, 수협 등을 포함한 18대 은행의 올해 순익은 종전 최대치인 2007년 15조원을 훌쩍 뛰어넘는 20조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중소기업과 서민들은 불황에 허덕이는데 은행만 과도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이에 따라 은행권은 영업시간외 자행 ATM 인출 수수료를 대거 인하하거나 면제하기로 했으며, 타행 ATM 인출과 송금 수수료도 내리기로 했다. 은행들은 이같은 수수료 인하로 1500억원가량 수익이 줄어들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사회공헌비도 증액하기로 했다. 새희망홀씨대출의 내년 공급 목표를 1조5000억원 이상으로 올해보다 3000억원 늘리기로 했으며, 금융권 전체 사회공헌활동 사업 예산도 올해보다 50% 이상 확대키로 했다. 전문가들은 총선, 대선 등 굵직한 정치적 이슈가 포진한 내년에도 금융권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거세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