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속도개선 추진에 증권사들 '반발'
거래소, 속도개선 추진에 증권사들 '반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ELW 책임 증권사 전가" 

[서울파이낸스 양종곤기자] 내년 대체거래소(ATS) 도입을 앞두고 한국거래소가 주문 속도 개선작업에 착수한 가운데 실효성 및 비용부담 우려가 나오고 있다. 여기에 ELW 관련 거래소의 개선안이 불만을 더욱 심화시켰다는 후문이다.

20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거래소는 지난 15일 주문의 접수, 점검, 제출 개선안을 담은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지난 5월 금융위의 주문속도 관련 개선안에 맞춰 회원사인 증권사들에 관련 업무 규정을 설명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개선안대로라면 증권사들은 주문 접수, 호가적합성 점검 및 회원시스템을 직접 관리 및 운영해야 하고, 자체적으로 프로세스 운영기준을 마련해야하는 등 일련의 '로직'에 대한 책임 부분이 커지게 된다.

이 때문에 증권업계에서는 거래소가 ELW 사건을 계기로 호가 적합성의 책임 소재를 증권사로 떠넘기려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 설명회 직전인 13일 증권사에 배포된 자료에 따르면 증권사들은 직접 관리 운영하는 방화벽을 통해 투자자의 주문을 접수해야하고, 자사가 마련한 프로세스별로 거래소가 호가제출 시간차이가 크다고 통보할 경우 호가 시간을 자체적으로 축소해야한다.

이번 개선안에 대해 거래소 측은 최근 문제가 된 ELW전용회선을 개인투자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이 목적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증권사들은 ATS 도입에 앞서 증권사들에게 '짐'을 떠넘기려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 대형증권사 관계자는 "이번 개선안을 보면 모든 주문에 대한 적합성을 회원사가 담당해야한다는 것으로 읽힌다"며 "주문에 대한 정당성을 회복하려는 것인지, 속도를 높이겠다는 의도인지 불분명하다"고 말했다.

사실 거래소의 주문 속도 논란은 국내 문제만은 아니다.  일본도쿄증권거래소의 경우 연초부터 증권사들의 폐업이 잇따랐는데, 원인은 지난해 도입한 초고속거래시스템이다.

속도를 높이자 초단타매매비율이 높아 상대적으로 개인투자자들이 감소했고 증권사들 역시 수익원 감소로 이어졌다. 해당 증권사들은 일본 거래소 시스템 도입에 따른 비용 부담도 컸다

이 관계자는 "거래소의 속도향상 목표에 증권사들이 얼마나 수긍할지, 우리에게 돌아오는 메리트가 얼마나 될지도 모르겠다"며 "3년 전에도, 올해에도 시스템 도입에 맞춰 거액을 투자했고 그 시스템에 따라가기 위해 물적·인적 자원이 소요됐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