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정이 함께한 세상] 새로운 시각과 원칙의 사회공헌모델 제시
[온정이 함께한 세상] 새로운 시각과 원칙의 사회공헌모델 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카드-‘서울역 아트쉘터’ 등 재능기부

[서울파이낸스 전종헌기자] 현대카드의 사회공헌활동이 주목 받고 있다. 한국의 신예 디자이너들에게 세계 미술계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뉴욕현대미술관(MoMA)에서 디자인 상품을 전시·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준 ‘Destination:Seoul’, 서울역 환승센터 승강장 시설을 공공디자인 작품으로 격상시킨 ‘서울역 아트쉘터’ 기부 등을 통해 ‘재능기부’라는 개념을 국내에 소개했던 현대카드가 올해 초 대규모 사회공헌조직을 신설하며 본격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새롭고 독창적인 형태의 사회공헌프로그램으로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느 현대카드의 사회공헌 활동은 네 가지 중심축으로 구성돼 있다.

현대카드는 사회공헌활동의 주 영역을 음악회, 소외 어린이 문화체험지원, 소상공인 자활지원, 기부 및 헌혈캠페인 등 네 가지 부문으로 집중하고 각 부문 별로 다채로운 활동을 펼쳐 나가고 있다. 먼저 음악회 부문에서 현대카드는 전국의 소아암 병동을 순회하며 공연하는 ‘어린이희망음악회’를 통해 항암치료로 지쳐있는 소아암 환아와 부모들에게 아름다운 선율을 선사하고 있다.

또, 거리 음악회 컨셉의 ‘Stop & Listen’행사는 많은 시민들이 장소나 형식에 구애 받지 않고, 품격 있는 음악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Stop & Listen은 말 그대로 ‘걸음을 멈추고 귀를 기울이라’는 뜻이다.

어린이 문화체험지원 부문에서는 임직원들이 매달 지역아동센터 아동들과 문화체험을 함께하는 ‘신나는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역아동센터의 미술 및 야간수업 지원을 통해 미래 우리 사회를 이끌어 나갈 소중한 꿈나무를 보듬고 있다.

올해는 국립암센터 병원학교 환아들을 대상으로 ‘신나는 교실’이라는 이름으로 아트케어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장기간 치료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예술의 치유적 효과까지 도모하고 있어 환아 및 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소상공인 자활지원 부문에서는 현대차미소금융재단 산하 미소학습원 운영을 통해 단순히 저신용, 저소득계층에 대한 금융지원을 넘어 ‘고기낚는 법’까지 전수하고 있다. 성공창업사례 확산을 위해 소규모, 영세점포를 지원하는 ‘드림실현’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새롭게 런칭한 ‘드림교육’ 프로젝트는 소외계층 청년들에 대한 전문직업교육을 통해 사회에 필요한 직업인으로 한걸음 더 다가설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기부 및 헌혈캠페인 부문에서는 고객과 회사가 카드 포인트를 함께 모아 뜻 깊은 사랑을 전하는 사랑의 M포인트 캠페인, 사내 헌혈캠페인인 레드하트캠페인 등 또한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사내 봉사활동도 다른 시각과 원칙으로 접근한다.

봉사는 100% 자발적 참여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그것. 자발적 의사와 무관하게 의무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봉사활동은 진정성이 떨어지고 활동력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현대카드는 사내봉사 프로그램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봉사활동에 재미와 가족참여, 교육적 의미를 담기도 한다.

아울러 봉사활동이 끝난 뒤에는 참가자들에게 기념액자를 만들어 선물하고, 활동내역을 포토에세이로 만들어 전사 공지함으로써 봉사활동에 대한 욕구와 저변을 넓히고 있다. 봉사활동 참가자들은 적극적으로 참가 후기를 작성해 사내게시판에 공유함으로써 봉사의 의미를 확산하는 계기를 만들고 있다.

봉사의 추억이 담긴 포토에세이와 진심이 담긴 참여후기는 봉사활동 참가자들에게 잊을 수 없는 추억과 기쁨을 선물할 뿐 아니라, 전 임직원들에게 봉사활동의 참된 의미를 전하는데 큰 몫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현대카드만의 참신한 사회공헌프로그램운영이 좋은 평가를 받아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수여하는 ‘2011 한국의 경영대상’에서 ‘한국의 사회공헌리더’로 선정되는 기쁨도 누렸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