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정이 함께한 세상]사회공헌활동, 카드사가 앞장선다
[온정이 함께한 세상]사회공헌활동, 카드사가 앞장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전종헌기자]금융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고 있다. ‘월가를 점령하라’는 구호로 시작된 시위가 세계 각지로 확산 중인 가운데 한국에서도 성장과 번영의 과실이 불평등하게 배분됨에 따라 사회적 위화감이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할 것을 요구하는 금융권 안팎의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다.최근 그리스 등의 재정위기에 따른 유럽지역의 불안요인 확산, 세계경제의 재침체 우려 등이 국내 실물경제의 부진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속속 나오는 것도 긴장감을 늦출 수 없게 만들고 있다.

2013년에는 가계 빚이 100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산되고 있는 가운데 물가 상승 등으로 인한 실질 소득 감소와 더불어 가계부채 급증은 서민경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신용카드사의 입지를 좁게 만들고 있다.

최근 가맹점 수수료 인하 등으로 카드사들이 수익성 문제에 직면하게 된 것도 실물경제 침체 우려에 따른 약자에 대한 사회적 배려가 작용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특히,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기 위해 시작된 일련의 수수료 인하 조치가 초대형 가맹점의 수수료 인하 요구로 이어지면서 신용카드사들이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올 한해는 신용카드사를 두고 ‘동네북’이라는 얘기가 심심치 않게 들리기도 했다. 경기침체 우려가 불거지는 가운데 지난 2003년 카드 사태를 겪은 바 있는 정부와 금융당국이 카드시장의 성장을 경계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정부와 금융당국의 시각과는 달리 신용카드사들은 카드 사태에서 교훈을 배우고 그간 쌓아온 노하우를 십분 발휘해 건전성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지만 대내외 경제 환경이 급박하게 돌아가면서 가계부채 등을 줄이기 위한 방편으로 카드사에 대한 영업규제 강화가 늘 도마 위에 오르게 됐다.

금융당국이 신용카드시장이 안고 있는 제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내놓은 △신용카드 발급 규제 및 이용한도 부여 기준 강화 △대손충당금 적립 강화 △카드론 본인확인 절차 강화 등이 그것인데 신용카드업계로서는 영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규제인 까닭에 성장에 발목을 잡히게 됐다.여의치 않은 상황 속에서도 신용카드사들은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다방면에서 사회공헌활동을 묵묵히 전개해 나가고 있다.

여신금융협회의 경우 전국소상공인단체연합회와 소상공인 지원사업의 효과적 추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 소상공인을 위한 ‘인터넷대출직거래장터’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인터넷대출직거래장터는 두 기관의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으로 이뤄낸 결과물중 하나로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권 최초의 1:1 맞춤형 대출중개시스템이다.

소상공인은 별도의 비용 없이 인터넷대출직거래장터를 이용해 대출을 신청할 수 있으며 장터를 이용하면 현행 평균 연 28%의 금리가 5~7%p가 낮아져 금리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이에 더해 여신협회와 신용카드업계는 지난 4월1일 사회공원사업을 추진할 ‘신용카드사회공헌위원회’를 발족했다. 위원회는 카드사들이 기프트카드 잔액과 소멸포인트 등으로 매년 200억원의 사회공헌기금을 조성, 이 기금으로 신용회복위원회의 소액 대출자금 지원과 카드 가맹점 지원 및 사회복지사업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개별 신용카드사들도 사회통합에 기여하고 나눔을 통한 사회공헌활동 실천에 지역사회 등과 상생의 길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일회성이 아닌 지속 가능한 분야에 장기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인재 양성 등을 비롯해 다방면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어 타 금융권에서도 벤치마킹을 하는 등 나눔 문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어려운 영업환경 속에서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공적 소임을 다하고 있는 신용카드사들의 모습을 재조명하는 한편,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신용카드사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새롭게 전환되는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해 본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