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금융사 사회공헌인프라 구축 유도"
당국 "금융사 사회공헌인프라 구축 유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서미선기자] 국내외 금융사의 공공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갈수록 거세지는 가운데 사회공헌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정부 차원의 움직임도 구체화될 전망이다. 

김영린 금융감독원 거시감독국장은 13일 은행회관에서 열린 '글로벌 금융불안 극복을 위한 대응전략 및 과제' 세미나에서 이같은 계획을 내비쳤다.

당국은 우선, 주요 감독 사항으로 △가계부채의 체계적 관리 △비은행 금융회사의 리스크 관리 강화 △부동산 관련 잠재리스크 관리 강화 △외화유동성 관리 강화 △금융회사의 사회적 책임 강화 유도 △금융시장 공정시장 확립 등을 꼽았다.

특히 김 국장은 "내년 미국 대선에서 각국이 금융감독제도를 입안할 경우 금융의 사회적 역할이 강화될 것"이라며 금융회사에 대한 사회적 책임 강화 목소리가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그는 "앞으로 저소득층 지원, 일자리 창출 등 금융회사의 사회적 책임 강화 내용이 구체화되고 향후 예대마진 축소, 수수료·보험료 인하 요구가 가중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한국의 경우 미소금융 등 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금융지원, 미국 씨티은행의 지역일자리 기금 출자 및 지원, JP모건과 영국 바클레이은행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실무부서 운영 등 금융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한 국내외 주요 사례가 소개됐다.

이에 따라 금융회사의 사회적 책임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당국은 관련 조직 등 인프라를 구축하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금융회사들이 고위험·고수익 영업행위보다 서민금융회사로서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유도하겠다"며 "서민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도록 유도하고 서민 부담을 경감하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