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대외충격 취약성·경기부양책 시행력 '양호'"
"韓 대외충격 취약성·경기부양책 시행력 '양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채선희기자]우리나라가 대외충격에 견딜 수 있는 능력과 경기부양책 시행여력이 다른 신흥국가들에 비해 양호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국제금융센터와 HSBC에 따르면 나라별 대외충격에 대한 취약성 지수를 분석한 결과, 한국의 취약성 지수는 '-0.23'으로 27개 신흥국 가운데 9번째로 수치가 낮았다.

취약성 지수는 경상계정과 외국인직접투자(FDI)를 국내총생산(GDP)으로 나눈 비율, 단기부채 대비 외환보유액 비율 등의 변수를 가중 평균한 것으로 수치가 낮을수록 대외충격에 강하다는 뜻이다.

27개국 가운데 취약성 지수가 가장 낮은 나라는 중국(-0.88)이었고, 필리핀(-0.61), 인도네시아(-0.59) 등의순이었고 취약성 지수가 가장 높은 나라는 베네수엘라로 1.34를 기록했다.

또한 한국의 경기부양책 시행여력은 0.3으로, 27개국 가운데 7위를 기록했다.

경기부양책 시행여력 지수는 재정부양책 시행능력, 기준금리 수준과 인플레 전망치를 고려해 환율 조정능력 등의 변수를 가중평균한 것으로 수치가 높을수록 경기부양책 시행여력이 충분함을 의미한다.

27개국 가운데 경기부양책 시행여력이 가장 많은 나라는 중국(1.00)이었고 경기부양책 시행여력이 가장 적은 나라는 파키스탄(-1.02)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경기부양책 시행여력 지수를 구성하는 항목 중 재정수지 대비 GDP 비율, 공공부채 대비 GDP 비율·환율 조정능력은 양호한 반면, 외환보유액과 기준금리 수준은 상대적으로 취약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