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운용사, '자산운용회사경영강령' 채택
자산운용사, '자산운용회사경영강령' 채택
  • 김성호
  • 승인 2004.12.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산운용협회는 20일 자산운용사 사장단 전원 결의에 따라 자산운용회사경영강령을 제정, 선포했다.

이번 자산운용회사경영강령은 ▲투자자와 사회에 대한 책임 ▲자본시장 안전판으로서 기관투자자의 역할 제고 ▲금융산업의 공동번영을 위한 노력 ▲강령의 실효성 확보를 위한 준수위원회 설치 및 운영 등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특히 자산운용업계는 45개 회원사 가운데 30%이상이 외국계 운용사로서 금융위기 발생시 시장안정을 위해 자산운용사 전체가 공동 대응해 나가겠다는 요지의 강령을 선포, 눈길을 끌고 있다.

자산운용협회 한 관계자는 “동북아 금융허브로 도약을 준비하는 정부정책의 중심에 있는 자산운용산업은 앞으로도 금융시장의 안정과 금융산업의 공동 번영을 주도해 가기 위해 이번에 제정된 ‘자산운용회사경영강령’을 적극 실천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다음은 자산운용회사 경영강령 전문이다.

◆자산운용회사 경영강령

자산운용회사는 금융시장의 중심축의 하나로서 국가경제 발전에 공헌하고 국제적인 금융환경과의 정합성과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본연의 의무를 다하여야 할 책임을 느끼고 지금까지 국민경제 발전과 건전한 자본시장의 육성에 적극적으로 노력을 경주하여 왔다.

급변하고 있는 국제 금융환경 및 선진금융제도의 정착을 선도하고 동북아 금융허브로 도약을 준비하는 정부정책의 중심에 있는 자산운용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국가 핵심전략산업으로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한 책임경영체계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에 우리 자산운용회사들은 다음과 같이 자산운용회사경영강령을 자율적으로 제정하고 이를 적극 실천할 것을 천명한다.

■ 투자자와 사회에 대한 책임

1. 자산운용회사는 투자자가 만족할 수 있는 최고의 금융서비스를 개발?제공하고 선량한 관리자로서 투자자의 이익과 재산의 보호를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

2. 자산운용회사는 펀드 운용전문가의 육성 및 투자자교육에 심혈을 기울여 투자자 재산의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관리 및 건전한 자본시장의 육성에 최선을 다한다.

3. 자산운용회사는 적극적인 경영공시 등으로 경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공시제도의 강화를 통하여 투자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투자자와 상호 신뢰관계를 구축한다.

4. 자산운용회사는 경영강령의 제정을 통하여 사회책임경영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가치 창출과 미래의 성장동력을 확보하여 사회 발전에 기여한다.

5. 자산운용회사는 투자자의 재산과 이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내부통제제도의 확립, Compliance 기능의 강화 등 관계법령 준수에 최선을 다한다.

■ 자본시장 안정판으로서 기관투자자의 역할 제고

6. 자산운용회사는 경제의 중심축으로서 자본시장의 상황을 예의주시하여 자본시장에서 불공정한 거래 및 가격불안 요인이 최소화 되도록 적극 노력한다.

7. 자산운용회사는 자본시장에서 중대한 불안 요인이 발생하였을 때에는 이를 공동으로 해결하기 위한 실천적 대응방안을 자율적으로 마련함으로써 투자자의 재산보호 및 증권시장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 금융산업의 공동번영을 위한 노력

8. 자산운용회사는 경제의 효율을 높이고 자산운용업권의 공동발전을 위하여 공정한 경쟁질서를 확립하는 데 최선을 다한다.

9. 자산운용회사는 타 금융업권과의 협력을 강화하여 금융산업 전체의 균형적인 발전을 추구한다.

부 칙 1. 이 강령은 2004년 12월 3일부터 시행한다. 2. 이 강령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산운용협회옇자산운용회사경영강령준수위원회」를 설치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