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LTE 9월 구축 시작…11월 상용화
KT, LTE 9월 구축 시작…11월 상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KT는 14일 삼성전자를 LTE 장비 공급 우선개발협력사로 선정하고, 9월께 LTE 망 구축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KT는 LTE 초도물량에 대해 기지국 분야에 삼성전자를, 게이트웨이 분야에 영우디지탈을 우선개발협력사로 선정해 공급 계약을 추진하고 있다.

노키아지멘스네트웍스(NSN)와 LG에릭슨도 기지국 분야의 예비 개발협력사로 선정됐다.

KT는 삼성전자와 NSN, LG에릭슨을 비교분석하는 벤치마크테스트(BMT)를 시행한 뒤 9∼10월 최종 LTE 장비 공급사를 확정할 예정이다.

KT 관계자는 "LTE 망의 일부는 삼성전자 장비로 구축하게 됐다"며 "그러나 BMT 결과에 따라 삼성전자가 전국 LTE 망을 모두 담당할 수도 있고, NSN이나 LG에릭슨이 공동 협력사로 선정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KT는 올해 11월 서울 지역에서 LTE 상용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내년에 광역시를 포함한 주요 24개 시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 2013년에는 82개 시를 아우르는 LTE 전국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KT는 3세대(3G) 서비스에 도입한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 센터(CCC)를 LTE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CCC는 무선망을 효율적으로 사용·운용하고 데이터 용량을 증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술이다.

특히 LTE 망에는 기지국 간 전파 간섭을 제어하고 자원을 공유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CCC 가상화 기술을 적용할 방침이다.

KT는 SK텔레콤이나 LG유플러스가 모뎀으로 LTE 서비스를 시작한 것과 달리 LTE 상용화와 동시에 LTE 스마트폰을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KT의 LTE서비스 상용화가 올해를 넘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LTE 장비 공급업체 선정, 2G 서비스 종료 등 해결해야할 문제가 많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KT가 LTE 장비 공급사 선정에 나섰지만 최종 업체가 결정될 때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최종 업체가 선정됐다고 하더라도 올해 안에 서울 지역을 완전히 커버하는 상용서비스 개시는 좀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KT는 현재 1.8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2G 서비스를 종료하고 이 대역에 LTE 망을 구축할 계획이지만 아직도 46만명 정도가 남아있어 정리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