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변종 카드깡' 판친다
(초점) '변종 카드깡' 판친다
  • 임상연
  • 승인 2003.02.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도 증액후 할인' 고객 유혹...카드사 내부자 가담 의혹
거액 신용불량자 양산 우려, 건전화 대책 시급


신용카드업계의 허술한 카드 사용한도 관리가 음성적인 변종 카드깡을 양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상 카드깡이란 급전이 필요한 카드 소지자를 대상으로 카드 사용한도의 일정율을 할인, 융통하는 것으로 연체대납 등 신용불량자를 대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신용카드사들의 기존 카드회원에 대한 마케팅이 활발해지면서 카드한도 증액을 이용한 음성적인 변종 카드깡이 판치고 있다.

일명 증액깡이라고도 하는 이 카드깡은 급전융통, 연체 등에 몰린 기존 카드회원을 대상으로 사용한도를 증액해주고 일정율을 할인하는 방식이다.

할인업자들을 중심으로 음성적으로 이루어지는 이 변종 카드깡은 고객접점도 다양하다. 지난달 5일 400억원대의 카드깡을 해 적발된 온라인 카드정보제공업체 처럼 온라인을 통해 고객을 모집하는가 하면 메신저를 이용, 직접 고객들을 찾아 나서기도 한다.

실제로 최근 L씨는 한 할인업자로부터 메신저를 통해 증액깡을 권유받았다. 할인업자는 D카드사의 A카드를 소지하고 있느냐고 물으며 급전이 필요할 경우 그만큼 카드 사용한도를 증액해줄 수 있다고 L씨를 유혹했다. 또 그는 일정율만 할인하면 사용한도의 2배까지 증액이 가능하고 법인일 경우 얼마든지 가능하다며 증액깡 사용을 권유했다.

이에 L씨가 할인율은 얼마냐, 사용한도는 어떻게 증액하냐고 묻자 그는 할인율은 신용도 및 증액률 대비 10~25% 정도라고 답하고 사용한도 증액에 대해서는 언급을 회피했다.

업계 소식통에 따르면 증액깡의 카드 증액방법은 할인업자의 신용보증 등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객의 연체규모 등에 따라서 깡 할인율은 천차만별이라는 설명이다.

이 처럼 변종 카드깡이 판치는 것은 최근 정부의 가계대출 억제 및 연체율 증가 등으로 신용카드사들이 신규 회원모집을 제한하면서 자금융통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또 신용카드사들이 신규 회원보다는 기존 회원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하면서 할입업자들도 증액깡과 같은 수법을 이용, 기존 카드회원을 대상으로 한 자금 회전에 나서고 있다는 것이다.

업계관계자는 연체대납, 할인, 증액 등 변종 카드깡이 생겨나는 것은 최근 연체자들의 카드 신규발급이 어려워지고 사용한도가 대폭 축소되고 있기 때문이라며 깡이 판친다는 것은 그만큼 신용질서가 무너지고 있다는 것을 대변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온라인을 통해 확산되고 있는 증액깡이 다른 카드깡과 달리 더 큰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는 것은 거액의 신용불량자를 대거 양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카드 사용한도는 신용카드사가 개인의 신용한도를 면밀히 조사, 결정하는 것으로 이를 임의적으로 부풀린다는 것은 그만큼 대규모 가계부실을 초래할 수 밖에 없다.

또 이 변종 카드깡은 카드사의 내부자가 가담했을 가능성도 높아 문제가 되고 있다. 고객의 사용한도 조정은 신용카드사가 고객의 카드 사용빈도 및 연체율, 채무변제 능력 등을 계산해 결정하기 때문에 임의 조정이 그만큼 힘들다.

더욱이 최근에는 정부의 가계대출 억제와 연체율 증가 등으로 대부분의 신용카드사들이 고객의 카드 사용한도를 엄격히 관리하고 있어 이 같은 증액깡은 할인업자와 카드사 내부자간 유착을 통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업계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업계관계자는 증액깡 등은 카드시장의 자금수요가 커지는 반면 공급이 억제되면서 변칙적으로 생격나는 것이라며 이처럼 공급루트가 다양해지기 전에 정부나 카드사들이 적극 카드사용의 건정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정부와 카드사의 무분별한 카드 이용책을 비난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