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흥銀 매각 '새국면'
조흥銀 매각 '새국면'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3.01.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실상 새정부로 공 넘어간 셈...예측불허
금노및 조흥은행 노조위원장과 노무현 대통령 당성자의 회동소식에 이어 3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금융자문위원들이 인수위측에 은행대형화전략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조흥은행 매각문제가 새국면을 맞고 있다.

3자회동이나 금융자문단의 의견이 현재 진행중인 조흥은행 매각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뒤바꿔 놓을 가능성은 낮지만, 객관적인 실사라는 확고부동한 기준이 재확인되고 대형화일변도의 금융정책에 제동이 걸린 것만으로도 주목할만한 상황변화이기 때문이다.

특히, 조흥은행이 지난해 5천860억원의 대규모 적자결산을 통한 클린뱅크화 전략으로 미래가치에 근거한 실사를 받는다는 계획이다. 따라서, 향후 가격 협상에서 신한금융지주회사측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조건이 대두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조흥은행 관계자는 제3자 실사는 미래가치를 기준으로 이루어질 것이라며 충분한 충당금을 적립해 두었기 때문에 신한은행이 당초 제시한 가격보다 높은 가치 평가가 나올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자금력면에서 취약한 신한측이 높은 가치 평가 결과가 나올 경우 매입을 포기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조흥은행은 일단 시간 벌기와 더 나아가 독자생존이라는 숙원을 이룰 수도 있게 된다.

(매각작업 앞둔 조흥은행의 대규모 적자결산의도는...?)

미래가치 실사로 인수가격 높여 신한 떨어내기
은행 클린화···올해 6천억 내년 1조 흑자 자신감


조흥은행이 지난해 결산에서 무려 5천860억원의 적자 결산을 함에 따라 향후 조흥은행 매각에 주요한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일견 조흥은행의 적자 결산에 따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신한지주가 매각 협상에서 좋은 입지를 선점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돌고 있지만 사실은 이와 다르다.

조흥은행의 대규모 적자 결산은 하이닉스 여신에 대한 100% 충당금 적립 등 어쩔 수 없는 면도 있지만 향후 매각 협상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봐야하기 때문이다.

조흥은행은 현재 제 3자 실사를 받아야 한다. 실사를 하면 현재가치나 미래가치 어느 쪽에 중점을 둘 것인가가 관건이 된다. 조흥은행은 미래가치에 주안점을 두고 실사를 받을 것이라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즉, 대규모 충당금 적립에 따라 현재가치를 훼손당하더라도 미래현금 흐름이 양호하므로 향후 매각 협상에서 인수 가격 인상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조흥은행은 이번 결산을 통한 은행 클린화로 2003년 5000~6000억원의 흑자를, 그리고 내년에는 1조원규모의 흑자를 시현, 독자생존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현금이 부족한 신한은행은 실사가 미래가치 위주로 이루어져 인수 가격이 상승하면 아무래도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는 상황. 실사 결과 만일 현재 신한은행이 제시한 가격보다 높게 나오면 신한은행은 인수에 따른 비용과 이익을 냉정히 다시 저울질 해 봐야하는 상황이 올수도 있다.

조흥은행이 노리는 것은 바로 이것. 만약 신한은행이 인수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인수를 포기할 경우 조흥은행은 숙원이던 독자생존의 길을 걸을 수도 있게 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