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물단지로 전락한 '주상복합'
애물단지로 전락한 '주상복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분양 리스크에 분양가↓…무분별한 공급에 도심은 흉물

[서울파이낸스 이승연 기자] 한때 분양시장을 주도하던 주상복합이 애물단지로 전락할 처지에 몰렸다.

고분양가와 높은 관리비 등 고급수요층의 입맛을 흡수했던 지상복합 아파트가 설 자리를 잃으면서다.

22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았던 주상복합 단지가 도시미관 훼손 등의 이유로 수요자들이 등을 돌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외환위기 이후 각종 부동산 규제 완화로 상업지역의 용적률을 활용한 개발 붐이 일면서 공급시장이 과열됐다는 점이다.

서울시정개발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서울시 주상복합건물의 입지실태와 계획적 관리방향' 보고서를 보면 1990~2010년 상반기 서울에 건립된 10층 이상 주상복합건물은 289건, 총 5만8768가구에 달한다.

이 중 부동산 붐이 일었던 2003∼2007년 사이에는 202건(70%), 3만919가구가 집중적으로 공급됐다.

조민희 부동산1번지 팀장은 "주상복합은 건설비가 일반 아파트보다 더 많이 드는데 공급이 늘어나며 설 자리를 잃었다"며 "건설비를 분양가에 모두 반영하기에는 미분양 리스크가 있어 분양가 거품을 빼고 마감을 차별화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미분양 리스크를 우려, 건설사들이 분양가 거품을 빼는 등 공급전략 변화를 다각도로 모색하고 있다는 것이다.

판교신도시에 첫 분양되는 '판교 호반 써밋 플레이스'는 3.3㎡당 1880만원~1980만원에 분양가가 책정됐다. 이는 주변 아파트 시세 수준과 비슷한 수치다.

대우건설이 분양하는 '판교 푸르지오 월드마크'의 분양가를 주변 시세와 비슷한 3.3㎡당 2100만원 수준에 책정했다.

이달 말부터 입주자모집공고를 시작하는 포스코건설의 '서울숲 더샵'은 분양가를 주변 입주아파트 가격 수준인 3.3㎡당 1800만원 대로 공급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이처럼 건설사들이 주상복합의 분양가를 주변 아파트시세로 조정하는 이유는 분양률을 높이기 위해서다.

한편 주상복합에 대한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주상복합이 들어서며 기반시설이 부족해지고 일조권과 조망권을 둘러싼 주민들의 갈등이 증가한다는 이유에서다.

양재섭 서울시정개발연구원은 "현재 300가구 미만, 주거비율 90%인 주상복합건물의 승인 기준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상업지역의 경우 현재 800%인 주거부문 용적률은 300%로 제한한 뒤 상업부문 비율과 연동해 상향조정하는 등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