럼즈펠드 "'김정일 체제' 전복 구상했었다"
럼즈펠드 "'김정일 체제' 전복 구상했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양우 기자] 조지 부시 행정부 당시 강경파 각료 중 한명인 도널드 럼즈펠드 국방장관이 외교적, 경제적 대북 압박을 통해 북한내 군부의 김정일 체제 전복 유도를 구상했었다고 밝혔다.

럼즈펠드 장관은 그러나 2006년 이후 부시 정부 말기로 접어들면서 미 행정부의 대북정책은 국방부가 관여할 통로가 봉쇄되고 국무부 협상론자의 전유물이 됐다고 회고했다.

럼즈펠드 장관은 8일 시판된 회고록 '알려진 것과 알려지지 않은 것'(Known and Unknown)에서 이같은 사실을 털어 놓았다.

그는 회고록에서 2002년 북한 당국의 우라늄농축 주장으로 비롯된 2차 핵위기 이후 자신의 대북정책에 대한 기본 철학을 설명하는데 상당부분 할애했다.

그는 북한의 미사일발사, 국지 도발, 핵무기개발 등 북한의 도발을 겪으면서 당시 국가안보회의(NSC) 참석자들에 게 보낸 메모를 인용해 "우리는 김정일이 바라는 이목집중을 계속 거부해야 한다."면서 "북한의 도발적 행동에 호응하는데 익숙해졌지만 우리가 협상에 임하는 것은 북한이 노리는 전리품"이라며 당시 자신의 입장을 전했다.

럼즈펠드는 "김정일이 권력을 잡고 있는 한 북한 체제가 핵무기를 포기할 가능성은 별로 없다"며 "김정일 체제가 권력을 유지하는 가장 확실한 수단이 핵무기 추구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김정일이 중국을 후원자로 두고 있는 한 6자회담으로 대표되는 중국이 포함된 북한과의 협상이 성공할 것으로 낙관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럼즈펠드는 특히 "북한에 경제적 지원, 난방유 원조 등 유인책을 제공하기보다는,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북한에 외교적, 경제적 압박을 강력하게 펼치면 북한 군부의 고위장성 일부가 김정일 체제를 전복시킬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럼즈펠드는 그러나 "2006년께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과 6자회담 대표인 크리스토퍼 힐은 북한은 오로지 국무부의 이슈이며, 국방부의 관점은 중요하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며 대북정책의 헤게모니를 국무부에 빼앗겼다고 토로했다.

럼즈펠드는 라이스 장관과 힐 대표는 대량살상무기(WMD)를 종식시키는 북한과의 합의가 가능하다고 믿었다고 말했다.

그는 "중앙정보국(CIA)에서 베테랑 지역전문가로 경험을 쌓은 리처드 롤리스 국방부 아태담당 부차관은 논의과정에서 배제됐다"고 말했다. 롤리스 부차관은 부시 정부 당시 국방부에서 한반도정책을 재단한 `럼즈펠드계' 강경파 인물이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